본문 바로가기

인도문화원

라자스탄 민속 공연단 - 특별 초청공연 (9월 26일 오후 6시)



나마스떼 ~~

 

전라북도 전주에서 9 30일부터 10 4일까지 진행되는 2011년 전주 세계 소리축제, ‘이리 오너라, Up Go 놀자의 인도 초청 공연단 소식입니다.

 

인도 북서부 지역, 라자스탄 주의 조드뿌르에 근거를 둔 Kassim Khan Langha 민숙춤과 음악 공연단이 지난 금요일 입국하여

토요일과 일요일, 남인사 마당과 대학로 마로니에 광장 입구 야외무대에서 각각 두 차례씩 공연하며 관중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사막지대의 감수성을 담은 호소력 짙은 노래들, 송곳과 깨진 유리 위에서 추는 고난도 춤들 그리고 코브라를 연상시키는 춤들로 관중들을 매료시킨 이들 공연단을 특별히 초청하여

26일 오후 6, 인도 문화원에서 1시간 동안 특별 공연을 갖게 되었습니다.

뜻과 시간 있는 분들의 참석을 환영합니다.

 

이 공연단은

내일 27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대학로 마로니에 광장 입구에서 1시간 30분 정도의 공연을 가질 예정이고

10, 1,2,3일 매일 오후 7시 전주 한옥마을, 한옥체험관 옆의 소리 문화관에서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공연할 예정입니다.

 

공연단 소개

이름

성별

담당

설명

Kassim Khan Langha

카심 칸 랑가

노래 및 Harmonium

하모니엄 손풍금 비슷한 인도 악기 / 리더

Hanif Kha 하니프 카

Flute / Bin

인도식 피리 및 대금

Ayub 아윱

돌락 Dholak

인도식 장구

Umardin 우마르딘

쌍관피리 Double flute

코부라 춤 추게 만들 때 쓰이는 쌍관 피리

Rashid Khan 라시드 칸

 

 

Nizamuddin Langha 니자무딘 랑가

노래 및 사랑기 Sarangi

사랑기 아쟁과 비슷한 인도 악기

Bhikhe Khan 비케 칸

노래

 

Lune Khan 루네 칸

모르창 Marchang

모르창 입김과 손가락으로 소리내는 라자스탄 고유의 작은 민속 악기

바시르 모함마드 Basir Mohammad

마트카 Matka &

노래

마트카 질 항아리. 북 같은 악기로도 사용되고 음향효과를 내는 기구로도 사용된다,

Raj Kumari 라즈 꾸마리

 

Mansi Singh 만시 싱

 

Rekha 레카

 

 

 

라자스탄 민속춤

인도의 북서부에 자리한 라자스탄 지역은 사막과 연결되는 지역이다.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햇볕 강하고 키 작은 식물 외 푸른 색을 보기 어려운 척박한 자연환경 때문에 사람들은 강하고 진한 색감에 익숙하다. 따라서 여자들이 입는 옷의 색갈이 강하고, 화장도 강하고 다양한 장신구들을 온 몸에 달고 있다. 이들이 즐기며 이어가고 있는 민속 음악과 춤 또한 강렬하지 않다면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빠른 박자, 강렬한 리듬 등을 받치는 악기들 중 모르창(입에 대고 입김과 손가락 튕김으로 소리를 만들어내는 작은 악기. 놀랍게도 소리가 멀리 퍼진다), 마트카 (실생활에서 쓰이는 질흙 옹기. 바람소리를 내는 음향악기도 되고, 북처럼 두들기는 악기로도 사용된다) 같은 악기는 라자스탄 특유의 악기로써, 척박한 자연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혜를 웅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신분 사회인 인도인지라 음악과 춤만을 가업으로 잇고 있는 가문들이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데, 라자스탄 민속춤과 공연을 담당하는 가문들이 사페라 Sapera, 보파 Bhopa, 조기 Jogi, 망가니아르 Manganiar 등 각 지역별로 있다. 이번에 한국을 방문한 팀원들 대부분이 속한 랑가 Langha 가문은 이들 라자스탄 민속음악의 대를 잇는 대표적 가문 중의 하나로 대부분 회교도들이다.

 

대표적인 라자스탄 민속 공연들은

 

고와리 춤 Gowari Dance

Bhil 부족들의 춤 중 가장 알려진 춤. 신을 섬기고 찬양하는 내용을 춤으로 표현하는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을과 마을을 수개월씩 떠돌며 공연하곤 했었다.

 

구마르 춤 Ghumar(Ghoomar) Dance

각종 축제 때마다 여인들이 춰왔던 라자스탄을 대표하는 민속춤 중의 하나로 우리네의 강강수월래처럼 여인들이 손을 잡고 원을 돌며 춘다.

 

가잇 구마르 Gait Ghoomar

Bhil 부족들의 춤으로, 라자스탄을 대표하는 또 다른 춤이다. 봄을 맞은 축제인 홀리 Holi 축제 때 주로 추는 춤으로 남자와 여자가 어우러져 추는 몇 안되는 춤 중의 하나다.

 

칼베리야 춤 Kalbeliya Dance

뱀 잡는 부족인 칼베리야 사람들이 추는 춤. 독특한 음색의 쌍관 피리의 연주에 맟춰 뱀의 동작들이 표현되기도 하는 흥미 있는 춤.

 

북춤 Drum Dance

5명의 남성들이 각기 다른 북을 휴대한 채 춤추며 연주하는 공연.

 

차리춤 Chari Dance

물을 찾고, 물을 길려 다니던 여인들의 애환이 소재가 된 춤. 여러 개의 물 항아리들을 머리에 올려놓거나, 물 항아리는 물론 칼, , 깨진 유리 등 위에 올라서서 춤을 추는 등 난이도 높은 볼거리 춤으로 변화하고 있다.